나와 비슷한 사건에 대한 답변을 찾아보세요.
-
마약범죄
조회수 34
답변완료 New처방받은 졸피뎀, 남은 약을 인터넷에서 판매했는데 처벌받을 수 있나요?
예전에 불면증 때문에 병원에서 졸피뎀을 처방 받았었습니다. 상태가 괜찮아지면서 약이 조금 남았습니다. 그래서 그냥 버리기 아깝기도 하고 필요하다는 사람이 있을 것 같아서 인터넷에 몇 번 올려서 판매를 했습니다. 그런데 경찰에서 연락이 와서 이게 향정신성의약품관리법위반이라고 하더라고요. 저는 단순히 남은 약을 처리한다는 생각으로 한 행동이라 이렇게 문제가 될 거라는 생각은 정말 못했습니다. 잘 모르고 한 경우에도 감옥에 가거나 처벌을 받게 될 수도 있는 건가요? 너무 불안해서 잠도 제대로 못 자고 있습니다.
안주영 변호사
-
형사
조회수 46
답변완료착각해서 다른 사람 지갑을 잘못 챙겼는데 절도로 신고를 당했습니다. 너무 억울해요.
저는 20대 초반 대학생입니다. 며칠 전 친구들이랑 술집에서 취한 상태로 계산하는데 바에 놓여 있던 지갑을 제 지갑으로 착각해서 가방에 넣고 나왔습니다. 집에 와서 보니 제가 다른 사람 지갑을 가져왔더라고요. 그래서 바로 돌려주려고 했는데 그 손님이 경찰에 절도 신고를 해버렸다고 합니다. 저는 절도할 의도가 전혀 없었고 비슷하게 생긴 지갑이라 헷갈린 건데도 경찰에서 조사받으러 오라고 연락이 왔습니다. 정말 단순히 헷갈린 이런 경우에도 처벌받을 수 있나요?
석종욱 변호사
-
교통범죄
조회수 70
답변완료주차장에서 살짝 긁고 그냥 왔는데 뺑소니로 잡히나요?
마트 주차장에서 차를 빼다가 옆에 주차 된 차량을 살짝 긁었습니다. 차에서 내려서 보니 제 차에는 흠집이 거의 없고 상대 차량에도 큰 손상은 없어 보여서, 당시 차 주인이 없길래 연락처를 남기지 않고 그냥 집으로 갔습니다. 그런데 오늘 경찰에게 연락이 와서 뺑소니로 조사를 받아야 한다고 하네요. 블랙박스에 제 차량 번호가 찍혔다고 합니다. 저는 일부러 도망친 게 아니라, 별일 없을 거라 생각해서 그냥 간 건데 이런 경우도 뺑소니로 처벌을 받게 되는 건가요?
안지성 변호사
-
마약범죄
조회수 90
답변완료호기심에 처음 대마를 피웠다가 걸렸는데 전과가 생길까 걱정됩니다.
지인이 집에 놀러 왔을 때 건네준 대마를 호기심에 피운 적이 있습니다. 그런데 그 지인에게 대마를 판매한 사람이 최근 경찰에 검거되면서 조사 과정에서 제 이름이 언급되었다고 합니다. 이후 경찰로부터 대마 흡연 혐의로 조사를 받으러 오라는 연락까지 받았습니다. 저는 이번이 처음이며, 이전에는 마약에 전혀 손댄 적도 없습니다. 초범이라면 선처를 받을 수 있을까요? 아니면 무조건 감옥에 가게 되는 건가요? 너무 불안합니다.
신승우 변호사
-
성범죄
조회수 115
답변완료클럽에서 술에 취해 기억이 없는데 강제추행 혐의로 조사 받으라 합니다
저는 20대 초반 남성입니다. 며칠 전 클럽에 놀러 갔다가 술을 너무 많이 마셔서 기억이 거의 없는 상태였습니다. 나중에 들으니 제가 클럽에서 알게 된 여성분을 술에 취한 상태로 껴안았다고 하더라고요. 그 여성분이 신고를 해서 강제추행 혐의로 조사를 받아야 한다고 경찰한테 연락까지 온 상황이라 너무 불안합니다. 정말로 처벌까지 받게 될까요?
안주영 변호사
-
재산범죄
조회수 129
답변완료단순 심부름 알바를 했는데 보이스피싱 사건에 연루됐습니다.
저는 20대 대학생입니다. 인터넷에서 단기 고액 아르바이트 모집 공고를 보고 지원했고 단순히 심부름 정도 해주는 일이라고 해서 아무런 의심 없이 일을 했습니다. 그런데 며칠 뒤 경찰에서 연락이 와서 보이스피싱 사건에 연루됐다며 조사를 받아야 한다고 하네요. 저는 보이스피싱인지 전혀 몰랐고 단순 아르바이트로 생각했는데 그래도 처벌을 받게 되는 건가요?
김영훈 변호사
-
형사
조회수 129
답변완료구매대행 운영 중 돈을 제대로 못 돌려줘서 사기죄로 고소당했습니다. 형사처벌 받을까요?
저는 부업으로 구매대행 사이트를 소규모로 운영했는데 갑자기 큰돈이 필요해져서 결제를 받은 일부 금액을 개인적으로 사용하게 됐습니다. 나중에 대출을 받아서라도 물건을 보내드리려고 했는데 일이 꼬이고 상황이 나빠지면서 계속 미루게 됐습니다. 그러던 중 저를 사기죄로 고소했다고 경찰에서 연락이 왔습니다. 저도 잘못한 건 맞고 반성도 하고 있지만, 처음부터 고의적으로 속여서 돈을 빼돌리려던 건 절대 아니었습니다. 단순히 사업 자금 사정이 급해서 벌어진 일이었는데 이게 정말 형사처벌까지 가는 건가요?
박민규 변호사
-
성범죄
조회수 817
답변완료‘아청법 위반’으로 수사 대상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20대 중반 남성입니다. 얼마 전 SNS로 알게 된 여성과 몇 차례 대화를 나누고 나서 사진을 주고받은 적이 있습니다. 상대방은 프로필상 20살이라고 했고, 성인 인증된 채팅방에서 대화를 나눴기 때문에 미성년자일 거라고는 전혀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그런데 얼마 전 경찰에서 연락이 와서, 상대가 실제로는 16세였고 제가 받은 사진이 ‘아청법 위반’으로 수사 대상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솔직히 저는 그 사람이 미성년자인지도 몰랐고, 사진을 퍼뜨린 것도 아니었는데, 이런 상황에서도 처벌을 받게 되는 건가요? 제가 정말 성범죄자가 되는 건지, 너무 무섭고 혼란스럽습니다.
박민규 변호사
-
재산범죄
조회수 790
답변완료항소심에서 구속된 상황이 양형에 불리하게 적용될까요?
저는 50대 여성이고, 현재 남편이 재산범죄(사기 혐의)로 1심에서 실형을 선고받고 구속된 상태입니다. 한동안 너무 놀라고 정신이 없어서 국선변호인에게 맡긴 채 항소만 한 상태였는데, 최근 남편이 보낸 편지에 신문에 나온 '안팍'이라는 곳과 함께 “너무 억울한 부분이 많다, 항소심에서 꼭 제대로 설명하고 싶다”는 내용이 담겨 있었습니다. 저도 어떻게든 도와주고 싶어서 찾아보니 유사한 사건들을 많이 다뤘다는 사례들을 보고 이렇게 문의를 남깁니다. 남편은 처음부터 전부 속이려고 했던 게 아니라, 사업 파트너가 잠적하는 바람에 감당을 못 해서 그런 거라고 했습니다. 1. 항소심에서 이런 상황이 양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2.이미 구속된 상태에서도 형을 줄일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지, 3. 변호인을 새로 선임하면 지금이라도 준비할 수 있는 게 있는지 꼭 알고 싶습니다.
박민규 변호사
-
마약범죄
조회수 741
답변완료야바는 정확히 어떤 약물이길래 이렇게 문제가 되는 건가요?
저는 30대 직장인입니다. 지인의 소개로 ‘야바’라는 알약을 알게 되었고, 집중력이 좋아진다는 말에 몇 차례 복용했습니다. 효과가 있어서 반복적으로 구입했지만, 최근 지인이 구속되면서 저도 마약 수사 대상에 포함됐다고 들었습니다. 저는 스스로 구입했고, 투약 사실도 인정할 생각입니다. 그런데 야바는 정확히 어떤 약물이길래 이렇게 문제가 되는 건가요? 제가 처벌을 피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 건가요?
김영훈 변호사
-
성범죄
조회수 991
답변완료자고 있던 친구의 몸을 만졌다고 해서 경찰 조사를 받게 됐습니다.
술을 마신 뒤 친구 집에서 같이 잠이 들었는데, 자고 있던 친구의 몸을 만졌다고 해서 경찰 조사를 받게 됐습니다. 저는 장난처럼 했던 행동이었고, 서로 평소에도 장난을 많이 치던 사이인데, 강제추행 혐의로 입건될 수 있다고 하더라고요. 술에 취해 정확한 기억도 안 납니다. 이런 경우에도 형사처벌을 받게 되나요?
안주영 변호사
-
마약범죄
조회수 583
답변완료고액알바 공고 ‘던지기 수법의 마약 운반책’ 처벌 받나요?
구직 사이트에서 단기 고액알바 공고를 보고 연락했다가, 누군가의 지시에 따라 특정 장소에 봉투를 두고 사진을 찍은 적이 있습니다. 당시에 그게 마약이 들어 있는지도 몰랐고, 그냥 심부름 정도로 생각했는데, 며칠 뒤 경찰이 찾아와 ‘던지기 수법의 마약 운반책’이라며 조사를 받게 됐습니다. 저는 마약이 들어 있는지 전혀 몰랐고, 직접 투약하거나 거래한 적도 없습니다. 그런데도 마약사범으로 처벌받을 수 있나요?
안지성 변호사